학교 혁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교사의 자존감을 일깨우는 것이다. 어떻게 하면 교사의 자존감을 살릴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과 노력이 필요하다. 무엇보다 수업에서 필요하다. 어떻게 하면 수업을 잘 할 수 있을지에 대해 동료교사들과 함께 만나서 연구해야 한다. 나아가 어떻게 하면 아이들과 학부모들에게 전문적인 상담을 해 줄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과 연구도 필요하다. 교내에서 일상적으로 동료교사들이 서로를 보면서 배울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고 그런 관계를 만들어주어야 한다.
원주횡성혁신학교연구회는 5년간 강원도 혁신학교를 연구해 온 교사들의 모임이다. 그들은 학교 혁신이 성공하기 위해서 ‘교사학습공동체’가 꼭 필요하다고 말한다. 교사들이 자발적으로 협력하고 실천하면서 교육전문가로서의 정체성을 갖는다면 어디에서든 혁신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이다.
5년간 차곡차곡 쌓여 온 원주횡성혁신학교연구회의 노력은 교사학습공동체의 살아있는 모델이다. 그들이 함께 모여 대화하고 실천해 온 생생한 기록들을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이 책에 담았다. 지금부터 학교 혁신을 시작하려는 교사, 혁신학교에 관심이 많은 학부모들, 이제까지의 학교 혁신을 점검하고 새 길을 모색하는 교육 관계자들에게 모범적인 사례가 되기를 바란다.
시작하는 말 / 4
1장 내가 경험한 혁신학교 / 9
-2014 서곡초등학교 이야기 김경우
첫 만남 / 10
아침 풍경 / 12
첫 수업 / 13
학급 규칙 만들기 / 15
첫 교사회의 / 20
학생자치회 / 22
학급회의 / 25
행복학교 담당자가 드리는 편지 / 28
교사의 교육 철학 / 37
다모임 고민 / 52
마을 산책(소꼽마당으로 가는 길) / 56
마을 산책 2단계 / 59
공부 공책과 글쓰기 공책 / 61
학기 초 교사회의 쟁점 / 64
첫 번째 교사대화모임 / 68
놀이가 밥이다 / 72
단기집중 프로젝트 계절학교 / 76
봄학교 걷기 여행 / 82
진로 프로젝트 / 86
‘반갑다, 동아리’ 활동 모습 / 89
마을학교 / 93
2학기 교사 워크숍 / 97
여행학습 / 102
아침 열기 / 109
‘1학기 돌아보기’ 교사 워크숍 / 110
공개수업 / 113
2장 학교 혁신, 중학교에서 시작하기 / 117
-최규수, 전인호
배움이 있는 과학수업 이야기 / 118
자발성이 교육의 생명이다 / 126
학교 부적응 학생 문제, 덴마크 에프터스콜레에서 길을 모색하다 / 130
3장 학교 혁신 단상 / 135
?학교 혁신에 담아야 할 가치와 방향 박정운
여유와 쉼 / 136
다름 / 139
대화와 변증법 / 141
배움과 공부 / 145
의무교육 / 147
교과서 / 150
‘국영수’ 문제 / 153
개념의 혼란 / 161
규율을 벗어나는 아이들 / 167
교사들의 번아웃(Burn-out) / 170
교사학습공동체와 새로운 교사 교육 / 173
교사 주도 학교 혁신 / 176
학력 논쟁 / 178
운동부 특혜 / 180
4장 학교 혁신, 북유럽에서 배우다 / 183
-북유럽 탐방기 최규수, 박정운, 김경우
북유럽 여행기 / 184
우리는 아직 갈 길이 멀다 / 215
북유럽 탐방의 시사점 / 222
5장 학교 혁신 정책 제안 / 235
-좌담회
학교 혁신을 체감하시나요? / 236
덴마크 에프터스콜레와 자유학기제 / 250
원주횡성혁신학교연구회가 제안하는 학교 혁신 정책 / 255
카테고리 없음